2018년12월07일일요일
뉴스인경북
티커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목록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경북도, 2025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 구미 금오산 일원에서 주민 주도 대피체계와 IT 기반 지휘시스템 등 경북형 현장대응체계 점검 -
등록날짜 [ 2025-11-05 18:15:40 ]

 경북도는 지난 5일 구미 금오산 일원에서 ‘2025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경북도와 구미시가 공동으로 주관하고, 산림청, 소방, 경찰, 군부대, 한전, KT, 적십자사, 의료기관 등 20개 기관·단체 300여 명이 참여한 광역 연계형 실전훈련으로 진행됐다.

 

 이번 훈련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35조에 근거해 실시하는 범정부적 종합 훈련으로, 도와 시군, 관계기관 간 실질적인 협업 체계 구축과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대피 훈련을 목표로 추진됐다.

 

 경북도는 올해 훈련 재난 유형을 ‘대형산불’로 정하고, 산불 징후 감지 및 초기대응 체계 가동, 병원·호텔·문화재로 확산하는 복합 재난 대응, 주민 대피 및 통신두절 상황 대응, 야간 지상 진화 작전, 피해 수습 및 복구계획 수립 등 실제 재난 상황 전 과정을 포함한 토론형과 현장형 통합훈련으로 진행됐다.

 

 도 재난안전대책본부와 구미시 현장통합지휘본부 간 지휘·통신·자원 배분체계를 점검했으며, 특히 김천시와 칠곡군이 협업 대응에 참여해 광역 단위 대응 체계를 검증했다.

 

 이번 훈련의 핵심은 주민 주도형 자율대피 훈련이다. 마을순찰대와 자율방재단이 참여해 대피 명령 전달·취약계층 지원 등 실질적인 대피체계를 점검했다.

 

 또 드론 실시간 영상전송, 재난안전통신망(PS-LTE), 산불관제시스템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현장 상황 전파와 의사결정 신속성을 높였다.

 

 훈련은 금오산 인근 병원·호텔·문화재가 피해를 본 복합 재난 상황을 가정해, 소방·경찰·의료·통신 등 관계기관이 협력하는 통합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특히 안동 만휴정 화재 사례를 참고하여 국가유산 명승 채미정에 방염포와 살수 장비를 활용해 실제 화재 상황을 가정한 문화재 보호 훈련을 했다.

 

 경북도는 이번 훈련 결과를 토대로 산불 대응 및 대피 매뉴얼 보완, 자율대피 훈련 정례화, 기관 간 정보공유 체계 강화 등을 추진하여 ‘도민이 안심할 수 있는 현장 중심 안전시스템’을 지속 확립할 방침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상기후로 인해 산불은 언제든 초대형화될 수 있으며, 이번 훈련은 그런 상황에 대비한 실전형 대응 역량을 검증하는 자리이다”며, “모든 기관이 한마음으로 협력해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민이 스스로 참여하는 자율대피체계, ‘마 어서대피’ 시스템이 정착될 수 있도록 경북형 재난대응 모델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윤정배 (newsgb@hanmail.net)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목록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1
파리올림픽 출전 경북선수단, 경...
2
경상북도-외교부-경주시, 2025년 APE...
3
경북도, 전국 최초 국공립대학 통...
4
포항스틸러스, 원조 ‘원클럽맨’...
5
경북도, APEC 정상회의 성공 개최 ...
6
‘2024 청송 아이스클라이밍 월드...
7
[기고] 民生을 짜는 베틀 - 윤경희 ...
8
[새의자] 제7대 경북교육청 공무원...
9
2023 청송 아이스클라이밍 월드컵, ...
10
[새의자] 심영수 경북도교육청 정...
11
이달희 전 정무실장, 민선8기 경북...
12
경북도, ‘교육발전특구’ 시범지...
13
경북문화관광공사, 11월의 경북여...
14
[기고] 윤재호 경북상공회의소 회...
15
경북도, 민간 투자활성화 프로젝...
16
경북문화관광공사, 저출생 극복 ...
17
경북문화관광공사, 미리 가보는 ...
18
경북문화관광공사 - 한국‧아랍 ...
19
경상북도-경주시, 2025 APEC 정상회...
20
경북문화관광공사 - 강원관광재단...